번호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 요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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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GR14387 | 영미문화연구 Special Topics in British and American Culture |
영·미문학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영미문학 전반을 이해하고 영미문화가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를 살펴본다. |
2 | GR17474 | 사회언어학연구 Studies in Sociolinguistics |
사회언어학의 제반 이론에 관하여 고찰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여 언어현상을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분석, 고찰한다. |
3 | GR19880 | 담론이론연구 Studies of "Discussion Theories" |
이 과목은 1) 비판철학의 이념에 대한 포괄적 이해 2) 하버마스의 담론이론에 관한 전문적 연구 3) 도덕과 법의 관계 연구하는 것을 강의 목표로 삼는다. |
4 | GR20130 | 시민철학아카데미1 Philosophic academy for Citizen 1 |
교사를위한윤리학, 시민철학교실, 직장인철학교실, 동서고전읽기, 응용철학교실, 라틴어읽기, 희랍어읽기에 참여하여 참관하며 교재개발에도 참여한다. 박사과정생은 강의를 직접 진행할 수도 있다. |
5 | GR20131 | 청소년철학교육1 Philosophical Education for Teenager 1 |
철학과 삶 그리고 비판적사고, 철학적 주제연구와 논증적 글쓰기 철학적사회읽기와창조적사고,철학적논술과의사소통,철학캠프와의사소통에참여하여참관하며교재개발에도참여한다.박사과정생은강의를직접진행할수도있다. |
6 | GR20135 | 시민철학아카데미2 Philosophic academy for Citizen 2 |
교사를위한윤리학, 시민철학교실, 직장인철학교실, 동서고전읽기, 응용철학교실, 라틴어읽기, 희랍어읽기에 참여하여 참관하며 교재개발에도 참여한다. 박사과정생은 강의를 직접 진행할 수도 있다. |
7 | GR21629 | 문학언어와은유 Literary Language & Metaphor |
문학언어와 은유는 세계를 이해하는 틀이자 세계를 재인식하게 만드는 틀이다. 본 과목은 이러한 성격을 지닌 문학언어와 은유를 언어 자료의 아카이빙과 더불어 연구함으로써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
8 | GR23618 | 지역생활사연구 local history of everyday lives |
호남지역의 생활사를 미시사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
9 | GR23619 | 지역종가문화연구 local main family culture |
호남지역 종가의 생활문화 특징 및 전승 가치를 탐구한다. |
10 | GR23620 | 지역문화자원연구 local cultural resources | 지역문화자원의 지역적 활용방안에 대해 탐구한다. |
11 | GR23626 | 트랜스로컬문화연구 translocal cultural studies |
지역성, 장소성 개념을 중심으로 지역 문화연구의 흐름을 탐구한다. |
12 | GR23634 | 로컬리티와미디어 locality and media |
미디어의 생산과 유통이라는 관점에서 로컬리티를 탐구한다. |
13 | GR23906 | 철학큐레이팅연구1(기초) Curating Philosophy 1 (Beginning) |
철학큐레이팅연구1은 철학적 텍스트와 문화정보를 조사‧수집‧분류하고 해석하여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철학이론과 방법론을 창조하여, 대학구성원뿐 아니라 다양한 시민들이 쉽게 철학에 접근할 수 있는 기초이론을 연구하는 철학전문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
14 | GR23907 | 철학큐레이팅연구2(심화) Curating Philosophy 2 (Intermediate) |
철학큐레이팅연구2는 철학이 필요한 문화공간을 찾아 철학이론과 정보를 배분‧소통‧표현할 수 있는 철학큐레이터를 양성하여 다양한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철학을 문화‧예술 영역과 접목시켜 시각화, 입체화, 공유화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연습을 통해 미래디지털사회를 선도하기 위하여 철학적으로 큐레이션 할 수 있는 지식융합형 철학전문인재 육성을 위한 목표로 한다. |
15 | GR23915 | 문화기억의지형도 Mapping Cultural Memory |
본 수업은 공원, 역사탐방로, 기념비, 박물관 등 비문학적 작품 분석을 통해 공적인 기억이 형성되는 방식을 연구한다. 이 문화적 요소들은 내러티브를 만들어 내고 집단적 문화 기억을 형성한다. 어떠한 혹은 누구의 내러티브가 기억화 작업의 특정한 형식과 예를 통해 특권을 얻게 되었고 동시에 어떠한 내러티브가 배제되는지를 탐구한다. 또한 공공 기념관, 기념물, 그리고 다른 형태의 비문학적 양식을 “읽는” 문학 텍스트를 포함한다. |
16 | GR23916 | 문학과증언 Literature and Testimony |
공동체와 개인의 트라우마가 문학의 형식과 내용을 창출하는 방식을 연구한다. 홀로코스트나 세계대전과 같이 정치적인 트라우마가 문학 텍스트에서 기록되고 재현되고 체현된 구체적인 방식을 살펴본다. 또한 문학이 정치적 현실에서 수행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사유한다. |
17 | GR23917 | 몸,기억,문학 Body and Memory in Literature |
본 수업은 개인 및 집단이 정치, 문화적 기억을 형성하는 과정을 문학적으로 형상화된 작품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동시에 학제간 융합적 관점 형성을 위해, 사회학, 심리학, 철학, 예술의 관점에서 논의된 몸과 기억의 문제를 다루면서 문학과의 이론적 접점을 탐구한다. |
18 | GR23918 | 역사적상처와문학 Historical Wounds in Literature |
영어권 국가에서 개인과 집단이 가진 역사적 상처가 문학으로 재현된 모습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식민주의, 자본주의, 인종주의 등 폭력의 시대를 거쳐온 각 지역의 트라우마를 추적하면서 문학 텍스트를 분석한다. 문학의 다양한 장르, 시대, 지역을 비교적 관점에서 폭넓게 연구하여 역사적 상처를 지닌 이들 간 연대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
19 | GR23919 | 아일랜드학:기억의정치 Irish Studies: Politics of Memory |
본 수업은 아일랜드 연구를 기억의 정치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대부터 20세기까지 아일랜드 역사, 정치, 경제, 문화(영화와 음악)를 폭넓게 다루면서, 아일랜드인들에게 트라우마를 남겼던 1800년 영국합병, 1840년대 대기근, 1920년대 내전, 그리고 1960년대 북아일랜드 분쟁 등을 중심으로 아일랜드인들의 집단기억과 민족정체성이 형성되는 과정을 추적한다. |
20 | GR23920 | 인권,영화,문학 Human Rights in Film and Literature |
20세기 후반 이후 영화와 문학 작품들에 나타난 인권, 인종, 윤리의 문제를 다루고 비평하는 강좌이다. 미국 노예제와 인권운동시대, 소수민족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문학작품들과 그 작품들을 각색한 영화들을 포스트식민주의, 민족주의, 세계시민주의 및 정치철학적 관점에서 집중 탐구한다. |
21 | GR23921 | 저항문학과음악 Protest Literature and Music |
20세기 중후반 미국 인권운동 시대에 쓰인 포크음악, 반문화운동과 관련된 노래와 문학작품을 탐구한다. 밥 딜런, 잔 바에즈, 피트 시거, 버피 세인트 메리 등의 노랫말과 비트 제너레이션과 소수민족(흑인/인디언) 시에 표현된 저항, 평화, 인권에 관련된 주제들의 상호연관성을 당대의 역사, 사회정치적 상황을 바탕으로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
22 | GR23922 | 디아스포라문학 Diaspora Literature |
동화와 문화변용의 과정뿐만 아니라 정체성, 모국, 귀속의 문제를 다루는 이산작가들의 작품을 다룬다. |
23 | GR23924 | 문학적상상과문명전환 Literary Imagination and Cultural Transformation |
이 교과목은 문학적 상상이 특정시기의 문명 전환과 접목하여 어떻게 서사적 장치들의 변형을 초래하는가를 연구한다. 유기체가 진화하듯이 문학 형식도 획득과 변이의 경로를 거치며 진화하고, 그 변화는 문화적 헤게머니와 타자성 간의 충돌과 경합에 의해 추동된다. 교과목 운영은 거시적(문학사적) 진화 또는 미시적(장르적) 진화 중 어느 하나에 초점을 두고 설계될 수 있다. |
24 | GR23925 | 서사적욕망과서사적책임성 Narrative Desire and Narrative Accountability |
서사적 주체는 앎에의 의지에 붙들려 있는 동시에, ‘나’를 설명하려는 욕구, 나를 사회적 존재로 인정받으려는 욕망에 떠받친다. 문학적 서사가 타자에게 말걸기의 수단이 될 때, 그것은 윤리적 실험의 장이 된다. 이 교과목은 예외적 상황을 다룬 문학 텍스트들을 중심으로 서사적 주체의 욕망과 책임성에 대해 탐구한다. |
25 | GR23926 | 생태비평과과학기술 Ecocriticism, Science, and Technology |
이 과목은 문학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 학제적 연구의 관점에서 탐구하며, 특히 환경에 관한 관심을 담은 문학작품이 자연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다양한 방식에 관해 살펴본다. |
26 | GR23959 | 미국생태시학과자연공동체 American Ecopoetics and Natural Communities |
미국시에 재현된 자연, 동식물, 생태주의적 문제를 포스트콜로니얼리즘, 포스트휴머니즘, (포스트 콜로니얼) 에코페미니즘 등 주요 담론들을 통해 탐구한다. 인간공동체와 자연공동체 간의 경계와 상호작용에 관한 시적 표현들이 테오도르 뢰트케, 게리 스나이더, 웬델 베리, 마가렛 앳우드, 사이먼 오티즈, 린다 호건 같은 시인들을 통해 어떻게 다양하게 나타나는지 탐구한다. |
27 | GR24569 | 인문평화이론&실천1 Humanities and Peace Theory & Practice1 |
본 교과목은 이론과 실천을 횡단하며 인문복지평화의 지평을 확장하 는철학의미래상을연구한다.이를통해다양한사회적갈등을해결할수있는인문복지평화큐레이팅능력을강화한다. |
28 | GR24583 | 인문평화이론&실천2 Humanities and Peace Theory & Practice2 |
본 교과목은 상호주관적 인문정신으로 정신·문화적 소외와 배제를 극복함으로써 갈등과 혐오를 평화로 전환하는 패러다임을 모색한다. 나아가 인문복지평화의 관점에서 사회적 갈등문제 해결방안을 탐구한다. |
29 | GR24588 | 지역어문학과인문지리 Local Language & Literature and Human Geography |
지역어문학 분석을 통해 지역의역사와행정,문화등인문지리정보의서사적형상을파악한다. |
30 | GR24591 | 민주와인권어문학 The Language and Literature of Democracy & Human Rights |
한국어문학에 반영된 민주와인권의개념과범주를이해한다.민주와인권개념의형성및전개양상,주요작품의내용을검토하여그특징을파악한다. |
31 | GR24592 | 포스트휴먼과젠더 Posthuman and Gender |
포스트휴먼 사회의 현황과전망에서젠더의변화양상을연구한다.새로운젠더적역학관계의해방가능성을과학기술학(STS)과SF장르를중심으로탐색한다. |
32 | GR24593 | 다중복합리터러시 Multimodal Literacy |
다양한 미디어 양식을 통한 복합적인 의미 생성 방식과 소통 채널, 언어 기호, 문화 환경, 사회 담론 등에 대한 중층적 이해를 도모하는 리터러시 능력을 배양한다. |
33 | GR24595 | 글쓰기와서사치료 Writing and Narrative Therapy |
인간 소외 및 지식 위주 시대에서 야기되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글쓰기와 서사치료의 통섭적 관점으로 접근한다. 인문학의 실천적 영역을 심화하는 치유의 글쓰기 방법을 탐구한다. |
34 | GR24596 | 다중심사회와리터러시 Multi-centric Society and Literacy |
다중심 사회에서 지역문화, 지역생활사, 지역민에 대한 열린 인식을 토대로 다양한 공동체 간의 소통과 교류를 도모하는 창조적 리터러시 능력을 배양한다. |
35 | GR24597 | 환경과재난어문학 Environment & Disaster Language and Literature |
인류가 지구 환경에 큰영향을미친인류세개념에대한심층적으로이해한다.이를토대로재난어문학의개념과범주를설정하고담론적실천양상을연구한다. |
36 | GR24598 | 지역어문학과디지털큐레이션 Local Language & Literature and Digital Curation |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토대로 지역어문학과 관련된 다양한 원천자료를 큐레이션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산업 콘텐츠로 개발하는 방법을 배운다. |
37 | GR24599 | 뮤지엄과큐레이터 Museum and Curator |
국내외 뮤지엄의 다양한 성공사례를분석한다.지역어문학관련뮤지엄콘텐츠를창의적으로큐레이팅할수있는방법을배운다. |
38 | GR24600 | 지역어문학프로젝트세미나 Project Seminar on Local Language & Literature |
지역어문학과 관련된 심화된 지식을 토대로 연구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한다. 학제적 공동연구를 통해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연구성과 창출 능력을 배양한다. |
39 | GR24811 | 지역어아카이빙과문화콘텐츠(캡스톤디자인) Regional Language Archiving and Cultural Content(Capstone Design) |
이 과목은 공동체의 언어인 지역어를 조사하고 아카이빙화하는 방법을 익히고 지역과 지역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를 생산하는 역량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교과로서, 지역 공동체의 소통과 교류의 원천인 지역어를 조사 및 분석하고 이를 아카이빙화할 수 있는 디지털 인문역량을 강화하며, 지역어 아카이브를 활용하여 문화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
40 | GR24818 | 현대실천윤리학특강 Contemporary Issues on Practical Ethics |
이 세미나에서는 주로 현대 실천윤리학의 중요한 이슈들을 논의한다. 예를 들어, 동물 복지와 동물실험의 윤리 문제, 기후 변화와 환경 파괴의 환경윤리, 그리고 안락사와 낙태와 같은 생명윤리 문제들이 다룰 것이다. |
41 | GR24820 | 갈등과평화세미나 Seminar on Conflict and Peace |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갈등을 평화로 전환할 수 있는 패러다임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사회적 갈등과 혐오 등의 문제를 상호주관적 인문정신으로 해결할 방안을 탐색하며, 인문복지평화학 수립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42 | GR24822 | 사회문제해결큐레이팅 Curating for Social Problem Solving |
본 강의는 이론과 실천, 대학과 사회의 경계를 횡단하는 큐레이팅을 통해 갈등, 혐오, 그리고 평화의 문제에 대한 철학적 성찰과 실천적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이 강의는 관련 시민단체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주체적으로 재발견해 내는 <횡단형 실천인문학>을 목표로 한다. |
43 | GR24826 | 폭력과평화연습 Practice on Violence and Peace |
본 강의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폭력을 평화로 전환할 수 있는 철학적 성찰과 실천적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이 강의는 일상에서 일어나는 폭력으로부터 국가폭력에 이르기까지 폭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살펴봄으로써 평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한다. |
44 | GR24829 | 지역도시연구 studies in Honam modern cities |
호남지역 근대도시의 역사와 양상을 지역학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
45 | GR24832 | 로컬서사연구 local narrative theories |
로컬서사의 이론, 개념, 연구방법론을 탐구한다. |
46 | GR24833 | 다문화와지역사회 multiculture and locality |
다문화 현상을 지역학의 가능성과 창조성의 측면에서 탐구한다. |
47 | GR24834 | 지역분권연구 cultural decentralization and locality |
문화분권 시대에 걸맞은 로컬리티의 구성 및 재구성에 대해 탐구한다. |
48 | GR24836 | 지역공동체연구 studies in emotional communities |
지역 공동체 발전에 관한 이론 및 실천 방안을 탐구한다. |
49 | GR24837 | 삶과놀이세미나 emotion and play culture |
동서고금의 놀이문화를 지역학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
50 | GR24838 | 지역과젠더연구 emotion-space-gender |
지역과 젠더의 상호성을 지역학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
51 | GR24840 | 로컬과복지세미나 Local Department Welfare Seminar |
지역학의 관점에서 지역민의 복지 정책 등에 대해 탐구한다. |
52 | GR24841 | 로컬코디네이터실무워크숍 Local Coordinator Practical Workshop |
지역학 연구를 기반으로 지역의 문화 해설 및 답사 방법론 등에 대해 탐구한다. |
53 | GR24842 | 로컬크리에이터실무워크숍 Local Creator Practical Workshop |
지역문화에 대한 스토리 및 콘텐츠 제작 방법론 등에 대해 탐구한다. |
54 | GR24843 | 마을연구 Village study |
호남 지역 마을의 생활사에 대해 탐구한다. |
55 | GR24846 | 자연경관과로컬리티 Natural scenery and locality |
지역의 자연 경관이 지역성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탐구한다. |
56 | GR24847 | 지역사회와생태적상상력 Imagination of Community and ecological |
친환경적, 생태적 관점에서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해 탐구한다. |
57 | GR24848 | 지역협치와공공성 Regional cooperation and publicity |
지역학의 관점에서 지역정치의 공공성에 대해 탐구한다. |
58 | GR24859 | 지역교류사연구 Regional Exchange History Research |
글로컬의 관점에서 지역과 지역 교류의 역사 및 의의를 탐색한다. |
59 | GR24860 | 지역문화와공공예술 Local culture and public art |
공공예술로서의 지역문화의 의미와 그 현황에 대해 탐구한다. |
60 | GR24861 | 지역문화정책연구 Regional Cultural Policy Research |
지역사회에서 시행되는 문화정책에 대해 탐구한다. |
61 | GR25025 | 폭력과커뮤니티 Violence and Community |
물리적 폭력, 문화적 폭력, 제도적 폭력, 환경적 폭력 등 다양한 폭력의 형태, 개념, 특징 등을 개관하여 그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들의 일상적 발생가능성에 대해서 숙고한다. 특히 폭력을 금기화함으로써 평화로운 주체로 우리를 각인하는 것을 지양하고, 일상에서 문화적, 사회적, 지적으로 본의 아니게 행할 수밖에 없는 폭력의 일상성을 탐구함으로써 반성적·성찰적 인문커뮤니티의 개념을 정초한다. |
62 | GR25108 | 지역어문화학 Cultural Studies based on Regional Language |
이 과목은 지역어와 문화학을 접속한 문화이론 관련 교과로서, 지역어를 토대로 발생·전승되는 지역문화 구성체와 지역어를 매개로 환류하는 문화 현상을 인문융합적 관점에서 분석·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문화 역량을 강화한다. |
63 | GR25296 | 테크놀러지와디지털인문학 Technology and Digital Humanities |
이 수업은 문화와 일상의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어떻게 인문학과 기술의 교섭이 이루어지는지를 탐구한다. 이 수업에서는 테크놀로지를 대하는 다양한 포스트휴머니즘의 관점, 가상 인문학과 가상공간에서의 시민성의 문제, 자본주의의 국면변화에 따른 생명정치의 대두, 뉴미디어의 등장과 그 사회적 의미 생산의 문제 등을 탐구하며, 디지털 인문학의 역사와 전통적 인문학 접근방식과의 비교 검토 또한 수행한다. |
64 | GR25297 | 경계넘기의문학과문화 Boundary-crossing Literature and Culture |
이 수업은 최근의 경계넘기에 관한 이론적 성과에 기반하여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의 다양한 경계넘기를 탐색한다. 전통적인 장르나 분과학문의 경계를 넘어서서 생산되는 다양한 문화·예술 형식에 주목하여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문학과 과학기술, 시각예술과 텍스트, 공공영역과 사적영역의 경계넘기 형식을 분석하는 한편, 내용적으로도 다양한 경계넘기를 다루는 이주문학, 환경자서전, 디지털 문학, 생명정치 등의 관점을 탐구한다. 또한 경계넘기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미디어 융합과 그 특성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65 | GR25298 | 재현,비교,번역 Representation, Comparison, and Translation |
이 과목은 최근 (한영, 영한 번역 모두를 포함하는) 문학번역 연구에서의 쟁점들을 고찰할 뿐만 아니라, 문화번역이나 미디어 간 번역으로 ‘번역’의 개념을 확장하여 텍스트간, 매체간 번역을 비교한다. 문학번역 시 언어간 문화간의 차이, 직역과 의역(또는 의미론적 번역) 간의 복잡한 역학 작용에 따라 흔히 발생하는 의미와 컨텍스트의 ‘왜곡’ 같은 기술적인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또한 미디어 간 번역시에 발생하는 해석 및 각색 등의 관점, 서사, 재현에 관련된 문제를 탐구한다. 이러한 번역의 기술적인 측면이 인종, 섹슈얼리티, 계급 등의 이슈의 문학적 재현과 어떤 상호 영향 관계에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
66 | GR25455 | 인문커뮤니티연구 Studies in Humanities Community |
탈경계론, 공통장이론, 네트워크이론, 인지자본론, 정동 커뮤니티론 등의 주제를 집중 연구함으로써 인문커뮤니티를 둘러싼 최근의 지적 흐름을 파악한다. 세계화와 지역화, 국가주의와 세계체제론, 정치의 경제화와 새로운 자본주의 형태 등장 등의 복잡한 현대를 개념적·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최근 커뮤니티 이론의 철학적·지적 쟁점으로 부상한 주제들에 대해서 집중 연구한다. |
67 | GR25456 | 한국가족사연구 Studies in Korean Family History |
한국 전통시대부터 현대까지 가족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아동, 여성, 노인 등 가족구성원의 관점에서 가족 담론을 다양하게 재구성한다 |
68 | GR25457 | 가족과이웃관계연습 Family and Neighbor Relationship Practice |
취약성, 상호의존, 상호돌봄, 신뢰 등 가족과 이웃의 친밀한 관계 원리를 개념적·이론적으로 이해하고, 미시적 생활세계에서 새로운 연대와 책임을 수반하는 친밀성의 정치를 탐구하고 기획한다. |
69 | GR25458 | 관계론과공동체연구 Studies in Relational Theory and Community |
세계를 개별 존재의 집합이 아닌 관계망으로 파악하고 서로 연결됨 속에서 양방향으로 영향을 끼치는 관계론적 존재론을 이해하며, 이에 기반한 커뮤니티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
70 | GR25459 | 전통시대가족서사연구 Studies in Traditional Family Narratives |
전통시대에 창작된 고전서사를 대상으로 가족과 가문의 갈등과 모순의 문제를 짚어내고 오늘의 시각으로 재해석함으로써 가족에 나타난 통시적 변화를 문학 작품을 통해 이해한다. |
71 | GR25460 | 지역서사사례연구 Case Studies in the Local History |
지역을 구성하게 된 통시적 이야기를 통해 지역과 사람, 공동체에 대한 서사를 마을 공동체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72 | GR25461 | 영호남공동체비교연구 Comparative Studies in Community of Yongnam and Honam |
영남과 호남의 지역성과 공동체성의 동이를 역사적으로 개관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성과 공동체의 의미연관을 분석한다. |
73 | GR25462 | 커뮤니티의례연구 Community Ritual Studies |
전통시대부터 현대까지 공적의례와 관혼상제 등 사적의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커뮤니티의 역사와 조직 원리를 이해한다 |
74 | GR25463 | 커뮤니티인물연구 Community Figure Studies |
전통시대부터 현대까지 지역 커뮤니티의 구성원을 통해 커뮤니티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주체와 공동체의 문제를 통섭한다. |
75 | GR25464 | 페미니즘과커뮤니티 Feminism and Community |
이 과목은 사회적 범주이자 관계적 용어로서 젠더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교차성에 입각한 젠더 분석 방법론을 통해 타자 혐오, 인간 소외 및 배제 등 가족과 커뮤니티의 문제를 다층적으로 이해하며, 나아가 새로운 관계 맺기를 통한 대안 가족, 마을 공동체, 도시 및 디지털 커뮤니티 조직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76 | GR25465 | 성인지커뮤니케이션연구 Studies in Gender-Sensitive Communication |
조직 내 성평등 의식과 성인지 능력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현존하는 다양한 성불평등한 문화, 제도, 구조, 인식에 대한 비판적 분석능력을 훈련하여 성평등한 조직 및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변화 전략을 모색한다. |
77 | GR25466 | 소수자가족정치와시민연대 The politics of minority families and civic solidarity |
기존의 주류적인 가족제도 안에 포섭되지 않는 소수자 가족의 친밀성 정치를 통해 혈족/친족을 넘어선 다양한 관계적 의존망과 네트워크를 이해하고, 시민연대의 가능성의 탐색한다 |
78 | GR25467 | 미디어·젠더·문화 Media· Gender· Culture |
여성의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젠더, 성, 섹슈얼리티의 문제뿐만 아니라 미디어와 문화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성인지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
79 | GR25468 | 돌봄윤리와커뮤니티 Caring Crisis and Community |
현 시대의 전지구적 돌봄의 위기, 공동체의 위기, 사회 재생산의 위기를 진단하고, 돌봄의 문제를 개인의 책임이 아닌 사회와 공동체가 함께 고민해야 하는 문제로 생각을 전환함으로써 해결을 위한 커뮤니티적 접근을 탐색한다. |
80 | GR25469 | 장애학입문 Introduction to Disability Studies |
장애학의 발전사와 주요 쟁점을 검토함으로써 장애학이 우리 사회에 던지는 질문과 도전을 이해한다. 특히 신체적 장애가 아닌 사회적 장애의 관점에서 우리 사회를 돌아봄으로써 사회적 소통과 합의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인문커뮤니티의 문화적 조건을 궁구한다. |
81 | GR25470 | 인권·난민·이주 Human rights·Refugee·Migration |
세계화와 지역화, 국가주의와 세계체제론, 정치의 경제화와 새로운 자본주의 형태 등장 등의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이주와 난민 문제를 통찰하고, 인권과 시민의 권리를 성찰한다. |
82 | GR25471 | 커뮤니티방법론연구 Methodology in Community Research |
인문학을 기반으로 커뮤니티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커뮤니티 연구의 역동성과 다양성을 개관한다. |
83 | GR25472 | 커뮤니티기록물연구 Studies in Community Records |
커뮤니티 내에서 만들어낸 다양한 기록물의 범주를 파악하고 기록물을 수집, 정리, 활용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
84 | GR25473 | 신체·정동·커뮤니티 Body·Affection·Community |
신체와 정동을 통해 커뮤니티 경험의 물질성을 탐색하고 과학적·사회문화적·정치경제적 차원에서 계량되지 않는 일탈 또는 예외적 커뮤티니 현상을 포착하는 이론을 연구한다. |
85 | GR25474 | 커뮤니티조직론연구 Community organization studies |
커뮤니티를 조직하는 정동, 감성, 욕망, 문화적, 역사적 맥락, 배치와 미시정치 등 인문적 원리를 이해하고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커뮤니티 구성의 메커니즘을 연구한다. |
86 | GR25475 | 도시재생과커뮤니티의이론과실제 Theories & practices of Community and Urban Regeneration |
도시재생의 조건으로 커뮤니티를 이해하고, 자발적인 시민참여와 문화적 창의에 기반한 도시건설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87 | GR25476 | 민주시민교육의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
최근 시민문화실천과 평생교육 분야에서 핵심적 사안으로 대두된 민주시민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세계시민의 개념, 다문화실천의 실제, 참여민주주의의 방법, 시민권의 역사, 공공성의 범위와 적용 등 일상적 인문커뮤니티 건설을 위한 주요 사안을 검토한다. |
88 | GR25477 | 평화운동론(커뮤니티소통론I) Peace Movement Theory(Community Communication Ⅰ) |
평화학과 지역운동의 결합으로서 평화운동론을 개관한다. 전문가에 의해서 주도되고 가르쳐지는 평화운동이 아닌 시민들이 일상에서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적정기술’로서,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만들어지는 ‘집단지성’의 발현으로서 평화운동의 수행과 실천 모델을 탐색함으로써 인문커뮤니티의의 실질적 요건인 평화적 소통의 가능성과 실제를 검토한다. |
89 | GR25478 | 갈등소통론(커뮤니티소통론II) Conflict Communication Theory(Community Communication Ⅱ) |
평화학과 지역운동의 결합으로서 평화운동론 연구를 심화함으로써 인문커뮤니티 소통의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다양한 갈등소통이론과 모형을 탐구하고 이들의 특성과 한계를 정리함으로써 지역의 로컬리티에 적합한 커뮤니티소통 모델을 고안하고 제시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
90 | GR25479 | 종간공동체연구 Interspecies Community Studies |
반려동물과 사람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문헌 기록을 통해 종간공동체론의 원리를 이해하고, 향후 미래에 활용할 수 있는 인식의 지평을 넓히는 방법을 연구한다. |
91 | GR25480 | 디지털시민과연대 Digital Citizenship and Solidarity |
디지털 시대 새로운 시민성의 조건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미래사회의 연대와 민주주의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의 가능성을 타진한다. |
92 | GR25481 | 커뮤니티실천사례연구1 Case Studies on Community Practice Ⅰ |
국내외 커뮤니티의 실천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지역의 로컬리티에 적합한 커뮤니티의 조건과 실천 방법을 검토한다. |
93 | GR25482 | 커뮤니티실천사례연구2 Case Studies on Community Practice Ⅱ |
지역의 커뮤니티의 실천 사례를 발굴하고 재조명함으로써 자생적이고 시민주도적 문화의 가능성을 탐구하며, 인문커뮤니티 구성을 위한 문화적 실천전략을 수립한다. |
94 | GR25483 | 역사문화자원큐레이팅 Historical and Cultural Resource Curation |
커뮤니티 내의 역사 문화 자원에 대해서 이해하고 큐레이팅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
95 | GR25484 | 공동체코디네이터실무워크숍 Community Coordinator Workshop |
가족, 마을, 도시 커뮤니티 등의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공동체 내 소통과 갈등 전환을 촉진하는 실무를 연습한다. 인문학을 활용해 지역의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좋은 삶을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
96 | GR25485 | 지구위기와생태문명 Global Crisis and Ecological Civilization | 최근 지구 위기와 생태계 파괴를 둘러싼 정치적·문화적 담론을 개괄하고, 인간 중심주의와 합리적 진보사관에 기초한 현대문명의 한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생명, 상호의존, 공생, 공유, 다양성 보존,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통해 우리 삶을 재구성하는 생태문명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생태공동체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
97 | GR25486 | 예술·커뮤니티·민주주의 Art·Community·Democracy |
예술과 미학 담론을 통해 관계성과 커뮤니티의 비재현적 원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공동체 문화운동, 예술의 사회참여, 커머닝 예술행동 등의 구체적 사례를 통해 감성의 민주주의를 모색한다. |
98 | GR30976 | 학제적철학연구방법론 interdisciplinary Philosophical Research Method |
학제적 철학의 주요 개념들을 이해하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방법을 발표와 토론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모색한다. 이를 통해 학제적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99 | GR30983 | 글로컬소통과연대 Glocal Communication and Solidarity |
글로벌리즘, 로컬리즘, 글로컬리즘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통해 로컬과 글로벌에 대해 글로컬이 갖는 독특한 특색을 이해하고, 이로부터 지역지구화와 지구지역화의 이론적․실천적 실현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지역과 지역, 지역과 세계의 소통 및 연대 가능성을 철학적으로 탐색하고 정립한다. |
100 | GR30986 | 사회‧정치와철학 Society?Politics and Pilosophy |
홉스․칸트․롤즈의 사회계약론으로 나타나는 사회․정치철학의 고전적인 접근 방식을 개관하고, 이를 기초로 현대 정치철학의 쟁점들을 살펴본다. 특히 롤즈의 정의론, 노직의 자유주의, 샌들과 매킨타이어 등의 공동체주의를 연구한다. 이를 통해서 사회․정치철학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와 논쟁점들을 탐구한다. |
101 | GR30988 | 언어‧소통과철학 Language?Communication and Philosophy |
언어와 세계, 언어와 사유 및 언어와 문화 간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철학적 문제를 유럽과 현대 영미 철학자들의 원전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특히 의미․진리․합리성․은유 등의 개념을 탐구함으로써 세대․지역․문화 간의 열린 소통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
102 | GR30989 | 경제‧경영과철학 Economy?management and Philosophy |
사회․정치철학은 재화를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가 핵심주제이며, 이는 실질적인 경제이론으로 발전하였다. 이 과목에서는 제반의 경제이론에 담겨져 있는 철학적 뿌리를 살펴본다. 또한 인간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경영철학의 양상을 동서양의 고전을 통해서 살펴본다. |
103 | GR30991 | 동서자연철학 Natural philosophy of Eastern and Western nations |
자연철학은 현상계를 연구하는 것이고, 형이상학은 현상 너머에 있는 세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서양철학에서 자연철학은 물질에 기반을 두고 사변적 고찰을 통해 자연을 해석한다. 동양철학에서 자연철학은 기(氣), 심(心), 도(道)에 의해 작동하는 현상에 대한 탐구이다. 오늘날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서 나타난 문제들에 대해, 동서철학의 자연철학을 바탕으로 그 해법을 논의한다. |
104 | GR30994 | 동서예술과미학 The arts of Eastern and Western nations with Aesthetics |
서양에서 미학은 이성을 이상화하거나 신 혹은 인간의 의지를 이상화한다. 반대로 인도에서 미학은 이성의 한계를 주장하고 직관을 통해 무분별한 실재의 세계를 표현한다. 또한 중국에서 미학은 통합과 조화로움으로 대표될 수 있다. 미의 본질에 대한 여러 문명의 이해를 통해 미학과 예술철학이 지닌 이념과 쟁점을 연구한다. |
105 | GR30995 | 지역고전문헌번역과해석I Local classical literature translation and interpretationⅠ |
지역문헌은 사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또 다른 관점을 제공한다. 지역고전문헌은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 대해 전체 사상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구체적이고 자세한 정황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지역 고전 문헌에 대해 문헌적 고증과 해석을 수행한다. |
106 | GR30996 | 지역고전문헌번역과해석II Local classical literature translation and interpretationⅡ |
고전번역은 고전과 현대의 소통이다. 지역고전문헌번역과 해석II는 지역고전문헌번역과 해석I을 통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문헌이 지닌 현대적 의미와 가치를 재발견한다. |
107 | GR30997 | 이론과실천 Theory and Praxis |
현대철학의 다양한 사상들을 검토하고, 동·서 철학의 현재성을 진단한다. 나아가 현대사회의 문제들을 철학의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함으로써, 사회적 쟁점에 적합한 철학 이론의 실천적 가능성을 모색한다. |
108 | GR30998 | 사회적소외와연대 Social exclusion and solidarity |
사회적 소외는 공동체의 신뢰와 연대의식이 파괴되면서 발생하는 억압과 배재의 논리에 의해 양산된다. 사회적 소외계층의 고통은 물질적 결핍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한 데서 오는 자기상실을 경험하는 데 있다. 이 과목은 사회적 소외의 다양한 유형 및 현상들을 살펴보고, 우리사회의 소외계층과 연대성을 회복할 수 있는 이론적 실천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
109 | GR30999 | 사회복지와인문복지 Social Welfare and Humanities and welfare |
사회복지가 개인의 기초생활 보장과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한다면, 인문복지는 시민의 상호주관적 자율성을 회복하도록 한다. 시민의 좋은 삶을 지향하는 복지의 이념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와 인문복지가 함께 발전해야 한다. 이 과목은 사회복지와 인문복지의 차이와 상호 보완적 관계에 대해 연구한다. |
110 | GR31000 | 인문복지의이론과실천 the theory and practice of Humanities and welfare |
이 과목은 현대사회에서 시민들의 상호주관적 자율성과 소통의 빈곤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정치적 문제들을 철학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나아가 이 문제들에 대해 치유와 소통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인문학적 실천 방안을 모색한다. |
111 | GR31001 | 세계상호문화철학 Cross-cultural world and Philosophy |
동·서로 끊임없이 교차하는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문제는 개별적이고 특수한 한 지역의 문제로만 그치지 않고, 보편적 문제로 확장된다. 우리사회의 사회적 문제를 동양과 서양 사상이 상호 교류하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보편적인 문제로 접근할 수 있는 철학적 관점을 모색한다. |
112 | GR31021 | 지역문화콘텐츠연구 Local Cultural Contents |
사례연구를 통해 어떻게 지역의 문화요소가 문화산업에 활용될 수 있는가를 고찰한다. 또한 지역문화콘텐츠를 발굴·수집·재창조하는 방법에 대해 조사한다. |
113 | GR21999 | 연구지도1 Research Guidance 1 |
담당교수와 대학원생이 연구주제를 정하고, 연구수행에 대한 계획서, 중간보고서, 결과보고서(활동내역 및 실험노트 등)를 시기별로 담당교수에 게 제출하면 담당교수가 학점 인정 여부를 결정 |
114 | GR22000 | 연구지도2 Research Guidance 2 |
담당교수와 대학원생이 연구주제를 정하고, 연구수행에 대한 계획서, 중간보고서, 결과보고서(활동내역 및 실험노트 등)를 시기별로 담당교수에 게 제출하면 담당교수가 학점 인정 여부를 결정 |